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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시대 메타버스 세상
    카테고리 없음 2022. 1. 27. 07:55

      메타버스 신세계를 향한 세계적 추세  

    탐험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은 그 시대에는  유럽의 신기술과 사상에 영향을 받아서 대항해 시대가 열렸고 인류는 새로운 탐험의 세상을 열어가는 시발점이 되었다. 수백 년 후  전 세계는 급속도로 발달해온 최첨단 과학문명의 디지털 기술로 인하여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상 새로운 신대륙을 창조하고 있다.
    오늘날 메타버스는 어마어마한 용량과 장르의 데이터와 각종 단체 기업 개개인 간의  네트워크망의 연결, 인공지능(AI), 가상세계 건설 및 현실과의 융합 등 다양하고 새로운 발상의  정보통신 기술로 창조되어지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에 기업의 명운을 걸고 올인하고 있으며 수많은 다른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적극적인 추세가 나날이 확장 강화되어지고 있다. 해외 주요 기업들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미래의 비전으로 제시한 만큼 앞으로 메타버스는 국가 경제와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작용할 것이다는 보도기사를 보았다. 우리나라에서도 메타버스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메타버스를 디지털 뉴딜 2.0의 핵심 과제로 추가했으며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메타버스 신산업 전략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장차  메타버스로 인해  가져올 경제·사회 변화를 기회로 삼아 우리 경제 성장의 동력을 만들어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에서 국제적으로 뒤쳐지 않고 선도적으로 앞장서서 나아갈 수 있는 컨텐츠 개발 및 각종 네트워크 신설 및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중이다고 한다.

       메타버스 세상 만들기   

    이제 막 본격적인 서막이 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세상 만들어가기는 전 세계 나라가 거의 비슷한 시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다른 나라보다 더 앞장서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볼 수도 있다. 민간 주도와 정부 지원하는 방식, 정부의 주도적인 진행방식, 특별한 발상을 지닌 개개인의 연구 개발 및 정부 지원 등 다양하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플랫폼을 발굴하여 우리 모두가 메타버스에 당당히 승차하여 수많은 분야에서 생산적이며 인간 중심적인 컨텐츠를 확장하여 정착시킬 수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여 자원부족한 우리나라의 새로운 자원확보 및 국가의 두드러진 성장에 초점을 두고 매진해야 한다. 메타버스 시대의 중심이 될 새로운 창의적인재들을 길러내어 연구개발하는 아카데미 및 학교를 신설하고 다양한 발상의 영재들을 길러내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의 전반적이고 보편적인 메타버스교육의 장이 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조성이 무엇보다도 절실하며 이에 따른 국가의 대폭적인 지원이 따라야 한다.

     

       우리나라 핵심 신사업   

    AI 및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을 하기 위해  SK텔레콤이 통신, AI, 인프라 3대 핵심 사업 영역에서 신사업 발굴에 나선다는 보도이다.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핵심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매출 22조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해외의 기업과 대학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우리의 플랫폼 기술을 세계화하고 세계 여러 나라들과 함께 성장해가는 국가를 만들어 나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올해 미래 핵심 산업으로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T우주’와 2021년 7월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성장시킬 예정이다라는 보도이다. T우주는 아마존 무료배송,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 음악스트리밍서비스 플로(FLO) 등 다양한 제휴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SK텔레콤의 구독 서비스다.
    무엇보다도 우리 국민이 함께 해야만 가능한 메타버스 관련 사업내용에 대한 대대적인 교육적 홍보활동이 강화되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이해하며 적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 순위이다.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새로운 우주는 어쩌면 우리에겐 다시 없는 황금의 기회이며 무한한 가능성의 세상을 살게 하는 놀라운 선물이 될 수 있다. 각각의 노력과 연구에 따라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이 엄청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도전정신과 실행능력을 투자하여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메타버스라는 혁신적인 변화의 세상에서 우리 대한민국이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기울여야 한다. 관계부처, 산업계, 관련국가 등과 긴밀한 협력하에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 속 건강하고 풍요한 생태계를 창조해야 한다. 

     

     

    SK텔레콤은 올해 미래 핵심 산업으로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T우주’와 2021년 7월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성장시킬 예정이다. T우주는 아마존 무료배송,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 음악스트리밍서비스 플로(FLO) 등 다양한 제휴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SK텔레콤의 구독 서비스다. 한편 이프랜드는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조된 기존 유명 플랫폼들과 달리 소통과 모임에 중점을 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SK텔레콤은 구독형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로 발돋움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SK텔레콤은 이들 서비스에 근간이 되는 AI 서비스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빅테크 기업으로의 혁신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유 대표는 2022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SK텔레콤이 내다보는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로 AI와 메타버스가 융합한 세상, 즉 ‘AI-VERSE’(AI와 Universe의 합성어)를 제안하며 이들 서비스의 본격 혁신을 예고하기도 했다. 당시 유 대표는 “인간과 아바타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동시에 살아가는 모습을 ‘에이아이버스’라고 일컫는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측은 “앞으로 B2C와 B2B 시장을 막론하고 모바일 혁명에 버금가는 AI 혁명이 가시화될 것이며, 메타버스의 경우에는 이미 수많은 인물이 자신들의 사상과 철학을 자유로이 논하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시대로 진입했다고 보고 있다”며 “지금까지 시장을 주도하던 플랫폼 경제는 고객과 참여자에게 정보와 가치가 분산되는 ‘프로토콜 경제’로 전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로토콜 경제란 탈중앙화를 통해 여러 경제 주체에게 보상이 돌아가게 하는 경제 체제로, 독점화 이슈가 따르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거론된다.

    ○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로 가치 제공

    이 외에도 SK텔레콤은 스마트폰에 이어 향후 10년을 이끌어 갈 미래 디바이스라고 일컬어지는 UAM(도심항공모빌리티)과 자율주행차, 로봇 등에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를 더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란 여러 스마트 디바이스를 연결시키고, 이러한 연결에 지능을 더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해내는 개념이다. SK텔레콤은 국내 대표 통신사업자로서 새로운 기기에 이 같은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이들 기기까지 ‘AI-VERSE’와 연동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최근 CEO 직속으로 기술·인프라, 전략,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담당하는 주요 임원들로 구성한 UAM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신규 사업 조직을 CEO 직속으로 배치하고 사내 주요 조직의 핵심 임원들을 신규 사업 조직에 한꺼번에 배치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 외에도 유 대표는 최근 진행된 UAM 사업추진 TF 임원들과 킥오프 미팅에서 UAM 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한편, UAM TF 회의를 매주 정례화해 사업을 직접 챙기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 안정성과 성장성 모두 긍정적 전망

    SK텔레콤의 이와 같은 사업 계획에 대해 관련 업계 역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SK텔레콤의 무선통신사업과 자회사 SK브로드밴드의 유선통신사업 성장이 더해져 배당매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022년 1월 보고서에서 “SK텔레콤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구독, 메타버스, AI, UAM에 주목하고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본업인 유무선 통신 사업에서도 올해 5세대(5G) 가입자 비중이 50%를 넘어서는 등 선전하고 있어 이 같은 지표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AI, 메타버스, 5G 분야 내 기술혁신에 따른 변화에 적극 대응해 올해를 SK ICT 연합의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미증유의 코로나 확산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했다. 이를 반증하듯 미국에서 "누가 여러분 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나요?" 라는 설문조사에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CEO와 CTO가 아닌 코로나19(COVID 19)를 지목했다.

    코로나가 초래한 또 하나의 현상이 언택이다. 2020년 어느 조사에 따르면 언택 용어는 전년도에 비해 사용빈도가 40~50배나 늘었다. 회사 업무, 학교 수업, 각종 모임, 일상 생활을 비대면으로 하면서 이제 가상 세상 이상의 것을 찾기 시작했다. 

    엔비디어 젠슨 황 CEO는 2020년 10월 'GTC 2020' 기조연설에서 "지난 20년이 놀라웠나요? 앞으로의 20년은 SF나 다를 바 없을 겁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If the last twenty years was amazing, the next twenty will seem nothing short of science fiction. The metaverse is coming)"고 말하기도 했다. 실제, 사용자들의 언택 요구가 디지털 전환으로 모아지면서 국내외에서 메타버스 열풍이 거세다. 코로나로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하면서 오프라인 활동이 온라인화하는 걸 넘어 새로운 3차원 가상공간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다음 버전으로 불리는 메타버스는 초월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및 경제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를 메가트랜드로 보는 건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벤트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경제 활동, 정치 활동 등 다양한 목적의 오프라인 활동을 가상 세계에서 이어 나갈 수 있다.

    주용완 강릉원주대 교수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보면 메타버스는 물리적인 시공간을 초월한다. 세계 인구수 약 78억명,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가 약 48억명인데 메타버스는 이러한 이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물리적 시공간을 초월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특히 오프라인-온라인-모바일을 넘어 이용자 한명이 멀티 아바타가 돼 새로운 이용자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공간이여서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는 5G 네트워크 기술을 축으로 클라우드, AR·VR 기기, 콘텐츠 등 여러 기술의 유기적 결합이 필요하다.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 인수 및 합병, 파트너십 제휴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메타버스 대표 기업인 로블록스의 CEO 데이비드 바스추키는 투자자 행사에서 인간 상호작용 및 공동체 경험의 가상 플랫폼이라는 방향성과 메티버스 생태계를 만들고 이용자 보호를 병행하기 위한 8가지 핵심 원리를 제시, 눈길을 끌었다.

    이는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사회적 신뢰를 얻어가며 발전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지침은 메타버스 대표기업인 로블록스가 추구하는 이용자 보호 자율규제 철학이 반영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시선을 끈다. 당시 로블록스가 제시한 8가지 핵심 원리는 ①나와 자신의 아바타 정체성 ②서로 다른 문화와 생각 방식을 가진 친구 연결 ③현실과 같이 느낄 수 있는 몰입성 ④어디서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서비스 ⑤다양성 인정 ⑥불협화음 없음 ⑦크리에이터(Creator)와 이용자 간 활발한 경제활동 ⑧콘텐츠 감시, 청소년 보호 및 인터넷 안전 법체계 준수 등이다.

    기술 발전은 인간의 삶, 교육, 직업, 건강, 안전 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경제 및 사회적 혜택을 준다. 하지만 사회적 수용성면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술을 통한 일탈을 어떻게 막아내고 올바른 방향으로 사회를 인도할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신기술 과 신서비스는 늘 현재와 충돌한다. 인공지능(AI) 뿐 아니라 메타버스도 그렇다. 그러나 이를 규제로 풀면 기술 발전과 시장 위축으로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미래 시장의 승자는 인간이 편리하고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가치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에 달려있다. 어느 미래학자는 이를 하이터치라 명명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하이터치를 주는 것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지속 성장 하려면 사회적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이슈를 미리 분석할 뿐 아니라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줄이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메타버스는 이제 막 씨앗을 뿌린 단계다. 특정 산업의 과도한 규제가 기술 발전과 관련 산업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된 걸 우리는 많이 봐왔다. 이에, 메타버스처럼 시장 발전 초기에 있는 산업은 큰 사회적 이슈가 발생해 강력한 법규가 만들어지기 전에 예상 문제점을 세밀히 분석해 기업의 자율 규제나 메타버스 산업계의 자율 규제를 통한 연성 규범을 단계별로 시행하는게 좋다. 메타버스 생태계 확충과 동시에 이용자들이 안전히 사용할 수 있는 '골디락스 상태계'를 만드는 것이 메타버스가 지속적인 성장동력이 되는데 선결요건이다. 산학연이 합심해 이런 부분을 적극 논의하고 실행했으면 한다.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보면 메타버스는 물리적인 시공간을 초월한다. 세계 인구수 약 78억명,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가 약 48억명인데 메타버스는 이러한 이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물리적 시공간을 초월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특히 오프라인-온라인-모바일을 넘어 이용자 한명이 멀티 아바타가 돼 새로운 이용자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공간이여서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는 5G 네트워크 기술을 축으로 클라우드, AR·VR 기기, 콘텐츠 등 여러 기술의 유기적 결합이 필요하다.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 인수 및 합병, 파트너십 제휴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메타버스 대표 기업인 로블록스의 CEO 데이비드 바스추키는 투자자 행사에서 인간 상호작용 및 공동체 경험의 가상 플랫폼이라는 방향성과 메티버스 생태계를 만들고 이용자 보호를 병행하기 위한 8가지 핵심 원리를 제시, 눈길을 끌었다.

    이는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사회적 신뢰를 얻어가며 발전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지침은 메타버스 대표기업인 로블록스가 추구하는 이용자 보호 자율규제 철학이 반영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시선을 끈다. 당시 로블록스가 제시한 8가지 핵심 원리는 ①나와 자신의 아바타 정체성 ②서로 다른 문화와 생각 방식을 가진 친구 연결 ③현실과 같이 느낄 수 있는 몰입성 ④어디서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서비스 ⑤다양성 인정 ⑥불협화음 없음 ⑦크리에이터(Creator)와 이용자 간 활발한 경제활동 ⑧콘텐츠 감시, 청소년 보호 및 인터넷 안전 법체계 준수 등이다.

    기술 발전은 인간의 삶, 교육, 직업, 건강, 안전 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경제 및 사회적 혜택을 준다. 하지만 사회적 수용성면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술을 통한 일탈을 어떻게 막아내고 올바른 방향으로 사회를 인도할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신기술 과 신서비스는 늘 현재와 충돌한다. 인공지능(AI) 뿐 아니라 메타버스도 그렇다. 그러나 이를 규제로 풀면 기술 발전과 시장 위축으로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미래 시장의 승자는 인간이 편리하고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가치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에 달려있다. 어느 미래학자는 이를 하이터치라 명명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하이터치를 주는 것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지속 성장 하려면 사회적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이슈를 미리 분석할 뿐 아니라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줄이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메타버스는 이제 막 씨앗을 뿌린 단계다. 특정 산업의 과도한 규제가 기술 발전과 관련 산업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된 걸 우리는 많이 봐왔다. 이에, 메타버스처럼 시장 발전 초기에 있는 산업은 큰 사회적 이슈가 발생해 강력한 법규가 만들어지기 전에 예상 문제점을 세밀히 분석해 기업의 자율 규제나 메타버스 산업계의 자율 규제를 통한 연성 규범을 단계별로 시행하는게 좋다. 메타버스 생태계 확충과 동시에 이용자들이 안전히 사용할 수 있는 '골디락스 상태계'를 만드는 것이 메타버스가 지속적인 성장동력이 되는데 선결요건이다. 산학연이 합심해 이런 부분을 적극 논의하고 실행했으면 한다.

     

     

    메타(옛 페이스북)가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메타는 “(이 슈퍼컴퓨터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메타가 메타버스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기 위해 ‘AI 리서치 슈퍼클러스터’라는 이름의 슈퍼컴퓨터를 개발했다고 회사 블로그에서 밝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약 2년이 걸린 이 프로젝트에는 메타뿐 아니라 엔비디아·펭귄컴퓨팅·퓨어스토리지 등 외부 협력사까지 참여했다고 WSJ는 전했다.

    메타의 AI 슈퍼컴퓨터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6,080개를 탑재해 전 세계 컴퓨터 중 다섯 번째로 빠른 연산 속도를 낸다. 메타 측은 “이 컴퓨터가 완성되는 올여름에는 1만 6,000개의 GPU가 장착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가 된다”고 밝혔다.

    WSJ는 “AI는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동시에 많은 수의 저정밀도 계산을 수행해야 구현된다”며 “GPU는 동시에 작동하는 여러 개의 프로세싱 코어를 가지고 있어 AI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메타(옛 페이스북)가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메타는 “(이 슈퍼컴퓨터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메타가 메타버스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기 위해 ‘AI 리서치 슈퍼클러스터’라는 이름의 슈퍼컴퓨터를 개발했다고 회사 블로그에서 밝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약 2년이 걸린 이 프로젝트에는 메타뿐 아니라 엔비디아·펭귄컴퓨팅·퓨어스토리지 등 외부 협력사까지 참여했다고 WSJ는 전했다.

    메타의 AI 슈퍼컴퓨터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6,080개를 탑재해 전 세계 컴퓨터 중 다섯 번째로 빠른 연산 속도를 낸다. 메타 측은 “이 컴퓨터가 완성되는 올여름에는 1만 6,000개의 GPU가 장착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가 된다”고 밝혔다.

    WSJ는 “AI는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동시에 많은 수의 저정밀도 계산을 수행해야 구현된다”며 “GPU는 동시에 작동하는 여러 개의 프로세싱 코어를 가지고 있어 AI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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